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영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독교회사 속에서의 영성운동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하는 것과 ‘영성훈련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펴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영성훈련의 네 바퀴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⑦ 느낀 점
이렇게 네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의 영성훈련 상황을 분석해보았더니 주로 공동훈련에 치중되어 있고, 이것이 참여와 봉사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또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기는 하나 시간의 절대적 부족으로 성도의 교제
Ⅰ. 영성과 목회 단원별 내용 요약
제 1 장 기독교영성의 필요성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제자(disciple)라는 단어는 훈련(discipline)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제자라는 단어
들어가며
한국 기독교는 오래 전부터 영성과 성숙한 영성을 위한 영성훈련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기도만으로 영적 성숙을 이룩하려는 훈련과정은 그 속에 영성에 대한 제한된 해석이 반영되었으며, 또한 이분법적인 시각에서 영성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성에 관한 편협된 이해와 왜곡
기독교영성은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 성령을 통해서 오늘 우리에게 오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만남과 교제에 초점을 맞춘다. 즉 기독교영성훈련은 [나] 개인을 수련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계신 우리 주님과의 만남과 교제를 훈련하는 것이다.
4.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은혜와 의
기독교가 자라나는 세대에 설득력 있게 접근하려면 그들에게 먼저 문화화 된 기독교를 보여 주어야 한다.
청소년을 선교하려면 청소년 문화를 이해해야 하며 그에 적절한 대안 문화를 교회는 육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날 교회에 있는 청소년들은 곧 거리로, 세상의 문화 속으로 내몰게 될
Ⅰ. 영성의 개념
영성은 그리스도교인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심지어 무종교인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 자원의 총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의 의미 있는 관계
기독교 전통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새 시대와 그 시대를 맞이하던 도시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었다.
종교개혁의 세력은 중세의 몰락과 더불어 서서히 밝아오던 새 시대를 연결하는 기독교적인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을 개발해야만 했다.
<중 략>
제 삶의 가장 행복하며
기독교영성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 감당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목회자들은 오로지 양적 성장에만 급급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만을 우선 시 해온 것이 현 한국적 교회 상황이다. 개인적인 축복과 문제 해결이 잘못되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행함이 없는 바리새적이며, 교회 교권주의에 사로잡